본문 바로가기

육아월드/임신/태교/출산

[출산 정보] 산후조리 결정 했다! YWCA 산모도우미


출처 : http://www.swywca.or.kr

조리원이냐 산모도우미냐 엄청난 고민끝에,,, 산모도우미를 선택한 나..
주변 언니들은 모두 뜯어말리며 조리원을 가라고 했다..

조리원이야말로 산모들에게 천국이라고,,
모든걸 잊고 그냥 네 몸만 생각하고 나오라고,,ㅎㅎ


근데 성격상 그게 안되는걸 어쩌라고~ ㅋ
난 너무 실용주의자 인가보다..ㅠ.ㅠ
나에게 조리원은 사치? ㅋㅋㅋㅋ

대신 내 몸이 조금이라도 빨리 회복되고, 아기에게도 적응하기 위해서
산모도우미 + 골반교정 마사지 이렇게 셀프 조리프로그램을 계획하는 것이 나한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판단하에
도우미를 찾기 시작했다...,

일반업체들을 고루 비교해가며 사은품과 헤택등등을 샅샅이 뒤져가며 선택을 할려는 찰나,
YWCA를 알게 되었다..(여긴 대여용품/사은품이 없기에 일반업체보다 저렴하다)

산모도우미가 복불복이네, 사람 만나기 나름이네,,, 내가 일을 전혀 안할 수 없네,, 라는 얘기는 수도없이 들었기에,,

만약 지인을 통해서 "어느 업체의 어느 산모도우미님이 짱입이다!!!  절대 후회하지 않을거에요!!" 라고 한다면,
두번 생각하지도 않고 그분으로 예약했을 것이다..

그러나, 
설령 지인의 추천을 받는다고 쳐도 그 도우미님이 내 예정일 이후에 시간이 되실지 안되실지도 모르는일이고,,
내가 사는 지역도 따져봐야 하는 문제고,, 쉬운일이 아니었다..

그렇다고,
업체의 인터넷 사이트에 올라온 후기에 의존해서 도우미님을 예약하기도 쉬운일은 아니었다..
사람마다 제각각 자기 스타일이 있을테니,, 그 스타일에 맞으면 무조건 좋은 도우미님 이실거고,,
안맞으면 후회하는 도우미님 이실거고.. 이런걸 두고 복불복이라고 하는 거겠지..

그저 초보맘인 나보다 아기에 대해 좀 더 베테랑이셔서, 내가 보면서 배울 수 있고,
산모와 아기를 잘 케어해 줄 수 있는 성실한 분이시면 어느정도 청소나 음식에는 욕심을 버릴 수 있을 것 같았다..

산모도우미 할일 중 마사지 서비스도 있길래,,
이부분을 업체에 문의해보니,, 내가 생각하는 경락이나 전문적인 마사지와는 거리가 멀고,
거의 림프마사지,,, 즉 거의 어루만지는 수준일 것이 딱 보이더라..
한마디로 말하자면 그 마사지를 받는다고 해서 안나올 모유가 팡팡 나오고 내 몸이 하루가 다르게 풀릴것 같지는 않다는 것이 나의 다년간 마사지 경험에서 우러나온 직감이랄까?

음식도 마찬가지다..
조리원처럼 황제대접을 받으며 식단이 다 구성되어 있는게 아니기에,
얼추 내가 먹고싶은것은 스스로 식단을 짜놓고 요청을 드려야 한다..
다행히 난 그리 까다로운 식성의 소유자는 아니므로,, 이부분도 그리 중요하진 않다.. 영양만 있으면 장땡.ㅡ,ㅡ

업체와의 상담을 통해 결론을 내려보니
업체와 YWCA 의 차이점은 단지,
업체는 물품대여/사은품이 있다!
YWCA는 아무것도 없고 도우미만 온다.. 나머진 내가 다 준비해야 한다..이정도만 확실하고

나머지 도우미 서비스의 질적 수준이나, 육아에 대한 노하우와 지식에 대해서는 어디가 더 괜찮다고 판단하기는 어려웠다
..

처음엔 물품을 대여해주는 것에 대해 굉장한 메리트가 있을거라 생각했으나 실제, 주변에 물어보니 업체에서 제공해주는 물품대여를 100% 활용한 케이스는 별로 없었다... 

즉,,
유축기야 모유수유 할지 안할지 결정될때까지 보건소나 지인에게 빌리면 되는 것이었고,
젖병소독기야 어차피 필요하니까 미리 사둬서 나쁠 것 없으니 굳이 15000원/2주 대여할 필요 없고,,
좌욕기는 주변언니들에게 물으니 스댕으로 된 대야사서 썼다고 하고,,, 

선물로 주는 탯줄도장은 호/불호가 심한듯 해보였고,,, '어차피 할거였음 그냥 돈 좀 더 주고 좋은거 해줄걸'~ 이런 반응? ㅋㅋ
결국 이런 차이로 인해 비용이 일반업체가 약간 비싼듯하다..
어차피 스댕사고 소독기 사고 그러면 그리 큰 차이는 없을 듯 하지만  ㅎㅎ

아무튼 결국 YWCA로 마음을 돌려서..
4주 산모도우미 + 2~3주 가사도우미 이렇게 서비스를 받아도 2주 조리원 비용보다 경제적이다..
그리고 3~4주 후에는 골반교정과 경락마사지로 몸을 회복하기로 결정!! ㅋㅋ~

아우,, 어쨌든 아직 실제 경험해 보지 않은 일이라 내가 머라 말할수는 없지만,
뭔가 결정이 되어서 예약까지 해버리니 정말~ 속이 시~~~~~~원 하다!! ㅋㅋ

누군가는 이런 날보고 지지리 궁상이라 할 수 있겠지~ ㅋㅋㅋㅋㅋㅋ

꼭 맘 맞는 좋은 분이 오시리라 믿으며,,
나의 셀프 조리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끝나서,,
기분 좋게 다른 예비맘들에게 전파할 수 있는 날이 오길 고대한다! ㅋㅋ



♣ 이런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 이론교육
산후조리사 지식습득 과정.산후조리의 필요성과 산욕기 산모의 신체 및 정신적
변화에 대한 도우미의 역할과 이에 맞는 산후조리법과 위생, 영양의 중요성을 교육
합니다. 신생아 목욕법과 수유, 응급처치, 돌보기 등에 꼭 필요한 지식을 전문강사
가 교육합니다.
  ♣ 간병사 이런분들에게 필요합니다.
* 실기교육
산모 산후체조, 유방 마사지, 모유 수유와 분유 타는 법, 좌욕법과 신생아 목욕시키기, 트림시키기 등에 대한
실질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인성교육
산후조리사의 자질과 성품, 친절 등에 대해 교육합니다. 친정어머니가 딸을 돌보는 마음으로 산모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산모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교육합니다. 월 1회 재교육 및 심화의무교육 민원발생
사례, 재발방지를 위해 교육합니다. 산후조리사의 자질 향상과 건강을 도모하며 전문인으로 거듭나도록 교육
합니다.

♣ 산후조리사는 이런 일을 합니다.

* 산모관리
- 산후체조 - 자중수축을 위한 단계별 산후체조 (수술 산모의 경우 출산 2주 후부터)
- 유방 마사지 - 젖몸살 방지 및 모유 수유 돕기
- 산모 식사준비 - 산후 회복기에 충분한 영양공급을 위한 산후식 준비
* 신생아 관리
- 신생아 마사지 : 신생아 성장발육과 뇌신경 발달 돕기
- 신생아 위생관리 : 목욕, 배꼽 소독관리, 손톱 관리, 기저귀 갈기 등
- 수유 : 우유병 소독, 유축기 관리 신생아 빨래, 천 기저귀 및 의류 소독(손빨래)
* 큰아이 관리
유치원 등.하교 시키기 / 식사 및 간식 챙기기 / 목욕 시키기 / 가족 돌보기와 집안일 / 간단한 청소
일상적인 빨래(아기옷 외) : 세탁기 사용

♣ 산후조리사는 이런 일을 하지 않습니다.

대청소/ 베란다 청소/ 이불.묵은 빨래 및 다림질 / 김치 담그기 /손님 접대 등 산후조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가사일
 
초 산
둘 째
비      고
입주형
65,000원
70,000원
   - 1일 : 만24시간/1주에 1일 무급휴가
   - 식사(3식) 및 간식제공
출.퇴근형
45,000원
50,000원
   - 평일.토요일 : 오전9시~오후5시
   - 중식 및 간식제공
추가비용
   - 동거 가족 1명당 5,000원 추가
결제방법
   - 서비스 만료일에 산후조리사에게 직접 임금을 지급합니다.
  ♣ 수원시외지역시 교통비 3,000원 추가
 
  ♣ 서비스 기간
- 최소단위 : 2주 3주, 4주 등 주단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산후조리사 파견시 유축기·좌욕기 등 기기대여는 없습니다.
※ 출퇴근은 최소한 4주전, 입주는 2달 전에 예약해 주세요.



수원YWCA는 1969년 시간제 가정부 훈련을 시작하여 지금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
많은 회원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원YWCA 소속회원으로 신원이 확실하며 년1회
건강검진을 받는 건강한 분입니다.
  ♣ 질 높은 서비스 교육을 실시합니다.
대인관계 훈련, 여성의 직업관, 친절 교육, 세탁 및 다림질, 밑반찬 만들기 등 서비스 전문교육과 인성교육을
병행, 실시합니다. 월 1회 월례회와 재교육으로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런 일을 도와드립니다.

가사 업무가 원활하지 못한 맞벌이 가정을 비롯하여 바쁜 일상생활에 쫓겨 가사일에 부담을 느끼거나 주부
혼자 가사일을 감당하기 힘든 경우, 행복한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가사돕는이가 도와드립니다.
* 가사돕는이가 하는 일 : 각종 청소 / 식사 준비 / 설거지 / 세탁

♣ 이용 및 요금안내

회원제 운영 "연회비 3만원" 도우미 연결 후 온라인 입금요망
 
요 금
시   간
   금
비    고
시간제
오전 9시~오후 1시
오후 2시~오후 6시
30,000원
-
종일제
오전 9시~오후 5시(8시간)
50,000원
중식제공
  ♣ 수원시외지역시 교통비 3,000원 추가
 
  ♣ 잠깐! 가사돕는 이 이용! 알아두면 편리합니다.
- 가사돕는이는 아기를 돌보지 않습니다.
- 외부 유리 및 외벽 청소는 하지 않습니다.
- 가사돕는이의 이름과 전화번호를 꼭 기록해 두시기 바랍니다.
- 가사돕는이를 가족처럼 생각해주시면 보다 친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 중 불편하거나 문의할 사항이 있으면 해당 부서로 연락 주세요.
- 상담원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립니다.
※ 상담시간 : 월-금 9:00-1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