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월드/육아공부

[강좌] 함께하는 육아 - 김수연 (아기발달연구소)


- 양육스트레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중 하나만 문제가 있어도 육아가 힘들어진다.)
 아기쪽  환경
 건강 2) 엄마
 성장 3) 아빠
 1) 발달
->인지(언어능력)
->운동(운동능력)
->행동(낯가림,친밀도)
4) 가족
-> 시댁도움 여부
-> 친정도움 여부
-> 경제력
 기질 5) 사회적
-> 이웃에 도움줄수있는 사람이 있는지
-> 어린이집
-> 영유아 프로그램

50년대에는 아기=하얀 도화지 였다. 그리는대로 성격이 형성된다고 믿었으나, 70~80년대에서 부터 아기는 특정 기질을 갖고 태어난다/타고난다
따라서 엄마는 순한대 아기가 까다로운 경우 아기가 엄마를 까탈스럽게 만들기도 한다.
예전에는 "가족육아" "공동육아" 가 가능한 대가족이어서 해결이 쉬웠으나 핵가족화 되면서 육아가 어려워지기 시작했다.

1)아기 발달 과정에서 스트레스 받는 경우
IQ에서 중요한 것은 언어를 표현하는 능력이 아니라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이다.
태어난지 16개월 쯤 되면 '~~ 가져와' 라는 문장을 이해하고,
17개월이 되면 '엄마코, 할머니코 어딨지?' 라는 문장을 이해하고,
24개월이 되면 똑같다,많다 등 수량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육아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려면 부모가 아기 월령별 언어이해력에 대해 미리 알고 있어야,
'왜 내 애는 말이 늦지?' '문제가 있는거 아닌가?' 등등으로 스트레스 받지 않을 수 있다.
(대략 자기나이의 80% 수준만 따라가면 된다. 말이 늦게 틔더라도 언어이해력이 정상인경우 '정상' 으로 생각하라는 의미!)
또 운동발달능력이 느리면 언어이해력도 느릴 수 있다. (입술 주변 근육의 발달에 시간이 필요하다는 의미!)

운동능력의 경우는 중요할 수 있다. 어린이집가면 연필로 그리기,가위질,종이접기 등의 활동을 하게 됨으로 운동발달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따라가기 쉽다.

-> 결론 : 아기 월령별 인지 발달사항에 대해 미리 공부하고 또래 아이들보다 좀 늦는다고 생각되어도 조바심 내지 말것!


2) 아기는 모두 오케이인데 엄마에게 문제가 있어서 생기는 육아스트레스 상황

- 체력 / 신체 통증
- 육아에 대한 지식과 기술 및 경험
- 체질 / 성격 

이 모든 사항을 고려했을때 양육에 적합한가?

- 체력 / 신체통증
: 외국의 경우는 출산 후 바로 샤워하고 외출하는 것에 반해  한국 엄마들은 아기 키우면서 몸이 아프다고 호소한다.
(조사결과 77% 정도가 병원진료가 필요한 정도의 통증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한 몸이 아픈 엄마일수록 자기 아기가 까탈스럽다고 느낀다고 한다.
(얘는 왜이렇게 날 힘들게 해!!! -> 원인은 '아기'가 아니라 몸이 아픈 '엄마'인 경우가 많다는 얘기)

-> 결론 : 내가 '괜찮은 엄마' 라고 느끼는 자존감을 위해서는 엄마가 건강해야 한다. = 아기엄마의 체력이 중요하다!

: 그럼 몸은 안아픈데도 우울하고 자존감이 낮은경우가 있다.
아래 문장에서 3개까지는 '정상' 3개이상이면 '우울증' 을 의심해 봐야 한다.


어수선하다               절망적이다            슬프다
힘들다                     죽고싶다               허전하다
의기소침하다            허탈하다               허무하다
맥빠진다                  넌더리난다            외롭다
우울하다                  울적하다               멍하다
무기력하다               비참하다
막막하다                  쓸쓸하다
침울하다                  서글프다

아내와 남편의 육아에 대한 느낌 조사 결과~ ㅋ
 아내  남편
 힘들다 18%
 어수선하다 57%
 우울하다 49%
 울적하다 42%
 막막하다 39%
 어수선하다 48%
 힘들다 47%

어수선하다는 의견도 상당히 많은데 이런 경우는 아이들 장난감을 서랍있는(뚜껑) 곳에 수납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크게 해소가 될 수 있다.
그리고 말을 잘들을때 장난감을 꺼내준다든지 놀고난 후에는 아이와 같이 정리하는 등의 Rule 을 만들어 두면 좋다.

-> 결론 : 본인을 보호하면서 육아하도록 해라! 육아는 마라톤이다. 36개월까지만 죽어라 놀아주고 그 이후나 사춘기에  방임하는 것보다는 본인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육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3) 남편의 가사육아 협조 비율 (총 996명 설문)
   YES  NO
 설거지  44  52
 집안청소  50  47
 밥차리기  38  59
 쇼핑  54  43
 아내식사 챙기기  58  39
 아기목욕 시키기  55  42
 아기수유법  57  39
 아기랑 놀아주기  68  29
 아기깨면 달래주기  37  59
 주말외출  59  37

5) 안정적인 어린이집을 보내는 경우 영유아기 성장발달과제를 달성할 수 있다!

어린이집 고르는 요령
- 원장님 성품
- 사고시에 대처방안  CCTV 있는지 / 알림장 있는지 / 동영상 가능한지 / 활동보고서 작성 가능한지 / 위급시 119부르는지
- 냉장고 , 부엌 , 화장실 을 체크할 것 (위생)
- 음식을 먹어봐라!
- 교사 1인당 아이들 수 체크할 것
- 프로그램

직접 발품을 팔아 어린이집 10곳을 방문해봐라 그럼 8곳은 맘에 안들어도 2곳은 좋은 곳이 나온다.
보내는 시기는 1차 운동성을 획득하는 시기인 '걷기' 시작하면 보내라. 운동성 획득 = 떼가 늘어난다는 의미..ㅋ
2차 운동성은 제자리에서 뛰는 시기이고 17개월~24개월 사이에는 남을 때리는 행동이 있을 수 있다. 이럴땐 단체속에서 행동수정을 하는 것이 좋다.
멀어도 좋은 어린이집을 보내라...
-> 결론 : 좋은 어린이집에 걷기 시작하면 보내라는 얘기..ㅋㅋㅋ 어린이집 예찬론자이신듯? ㅋㅋ '국가가 아이를 키운다!' 이 마인드가 강하셔.ㅎㅎ

놀이학교는 반대다. 인테리어의 화려함과 파워풀한 인상에 보내지만 너무 과잉자극이 될 수 있다.
몬테소리,은물,가베 다 필요없다. 그냥 적절한 자극만 주면 된다.
무한정 뇌에 자극을 준다고 해서 뇌가 발달하는 것이 아니다.

적은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1. 학습지와 홈스쿨 정도 괜찮다.
2. 인지학습을 위한 슈퍼놀이를 해줘라
3. 주말엔 부모도 휴식할 수 있는 곳으로 외출,산책 등등을 해라.



(기타)
아이랑 친해지려면 좋아하는 장난감을 줘서 아이가 (할머니,할아버지,삼촌 등등) 관찰하고 파악할 시간을 주고 스스로 다가올때까지 기다린다.
탐색시간을 준다고 생각하면 됨..(건강한 긴장감)

아이와 대화할때는 말로 말하지 말고 몸짓으로 대화하라. 연기력,얼굴표정 이런게 안되면 옷이라도 캐릭터 있는걸로라도~

체벌은 안됨 / 떼를 쓰면 '무반응' 으로 반응할 것! / 안돼는 것은 'No I'm sorry!' 명확하게 되고 안되는 것을 알려줄 것
요즘 부모들은 책을 많이 봐서 아기에게 안되는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려고 하지만 실제로 아기는 귀찮다.
다정하게 설명하면 할수록 말을 안듣는다. 안돼라고 하는것에서 중요한 것은 '일관성'이다. 안되는건 안되!
이미 걷기 시작한 아이는 안아주지 말아라~

떼쓰는 아기 다룰때는
1.원칙을 미리 알려주어라.
2.한번 다시 알려주고 무반응으로 반응하여라.
3. 잘한 행동에 대해서 칭찬해주고 잘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무반응

여기서 무반응의 의미는 마치 못본듯이 못들은듯이 바쁜척 관심을 다른곳에 가져가는 것을 의미한다.
ex)슈퍼마켓에서 사달라고 조르며 구르는 경우 밖에 나와서 야단칠 필요 없이 화장실이나 밖으로 데리고 나와서 있는것만으로도 효과가 있다.
거기서 구구절절히 다시 혼내고 할 필요가 없다. (이중체벌은 필요없다는 의미.)

상처받는다는 것에 대해 나쁘다고만 생각하지 말것! 사람은 상처와 실패를 통해 성장한다. 자기가 저지른 error에 대해 죄책감 느끼지 말 것!
아이가 날 좋아해야 하는게 애착이 아님 나는 그저 아이의 보호자이며 필요한것을 공급해주는 것일뿐 내 남편이 날 좋아하도록 만드는데 고심할 것!




<맞벌이 부부 양육법>

1. 가사도우미를 적극 활용할 것
- 아내도 남편도 하기 싫은 일을 잘 하는 사람을 뽑아라
- 업무내용을 전달하고 업무확인 및 감독은 남편이 할 것. (여자들은 자기 엄마뻘 되는 분들에게 부탁하는것을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음)
- 60%만 만족한다면 OKAY

2. 주양육자가 조부모인 경우 "할머니가 왕!"
할머니가 안된다 하면 모두 안되야 됨. / 절대로 애 보는 앞에서 할머니 나무라지 말 것
36개월까지는 할머니가 키워주셔도 오케이!! 그 이후로는 꼭 데려와라.
표창장 같은거 만들어서 할머니의 보람을 더 느끼게 해주기.

3. 품앗이 육아
만2세~6세 가 되면 동료들끼리 서로서로 '너희 아빠가 우리 회사에서 일을 제일 잘한단다' 라고 칭찬해주기..
자녀에게 부모가 회사에서 어떤 업무를 하는지 구체적으로 어떤걸 하는지 설명해주기.
쉬는날 아기를 회사에 데려올 수 있는 문화 만들기
자녀나이별로 조를 만들어서 영상을 통한 부모교육 실시하기

4. 5~15분 놀아주기
집에가면 모든것 제쳐두고 아이와 흠뻑 놀아주기!